환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진료하는 연세마이덴치과
마이덴 칼럼
총생이라는 단어를 검색해보면 여러 개의 잎이 잘막한 줄기에 무더기로 나는 일이라는 뜻이 나옵니다. 마디 사이가 짧아 마치 한국데에 나오는 것 처럼 보이는 것으로 무더기로 나온 것을 말하는 단어로 치아 총생이란 치아가 가지런하게 배열될 공간이 없어 치아가 겹쳐 삐뚤때뿔하게 맹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치아가 겹치고 삐뚠 경우 치아교정을 위해 공간을 만들기 위해 발치 교정을 해야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발치 교정 사례
전체적인 치열을 가지런하게 하고 싶어 내원하신 분입니다. 앞면에서 봤을 때 오른쪽 위 송곳니가 앞 쪽으로 많이 나오고 위 아래 앞니가 공간이 부족해 삐뚤게 맹출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치아가 삐뚤고 겹침이 심해 가지런하게 하기 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는 사랑니와 위 송곳니를 발치한 후 교정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상악 소구치를 발치하고 교정장치를 부착하는 것으로 교정을 시작하고 하악 치아에도 교정 장치를 부착하여 교정을 진행해 주었습니다. 마지막 사진인 교정 11개월 후의 엑스레이 사진을 보면 엑스레이 상에서 겹쳐 보이던 치아들이 가지런하게 펴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발치 교정 1년 11개월 후 교정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삐뚤고 겹쳐 있던 치아들이 가지런하게 배열되고 발치 공간도 닫힌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경우에 발치 교정을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치아총생으로 교정을 생각 중이시라면 내원하여 검진을 하고 교정과 전문의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총생 발치 교정에 대한 자세한 과정과 결과는 하단 링크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