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진료하는 연세마이덴치과
마이덴 칼럼
오늘은 조금 생소한 구강질환인 급성치수염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의학계 3대 통증 중 하나인 급성치수염은 심한 치통을 동반하여 견디지 못하는 경우 응급실에도 가는 경우가 많이 생기게 됩니다.
급성치수염?
급성치수염은 치아 내부에 있는 치수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치수는 신경과 혈관으로 구성된 조직으로 염증이 생기게 되면 혈관이 확장되고 압력이 높아지고 염증이 단단한 조직에 둘러싸여 배출되지 못하게 되면서 극심한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특히 밤에 누웠을 때 혈액이 머리 쪽으로 몰리게 되어 밤에 심한 치통을 느끼게 되는 경우도 많으며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주변 치아, 턱까지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급성치수염의 주원인은 충치입니다. 충치가 심하게 진행되게 되면 내부 치수조직도 감염이 되어 염증이 생겨 급성치수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충치 외에도 외상, 파절 마모 등으로 치아 내부에 세균이 유입되게 되면 급성치수염이 생겨 치아 뿌리 쪽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면 염증이 주변 턱뼈에도 퍼지게 될 수 있으니 극심한 치통이 있을 때는 반드시 내원하여 검진을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급성치수염으로 인해 극심한 치통이 있을 때에는 진통제를 먹어도 나아지지 않기 때문에 적절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내원하여 치수강을 개방해 내부 염증과 가스를 빼 내는 것만으로 증상이 나아질 수 있으니 급성치수염이 있을 땐 반드시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치수강을 개방해 내부 피고름과 가스를 빼낸 후에는 감염된 치수조직과 내부 병소를 제거한 후 신경관을 깨끗이 소독하여 세균이 다시 유입되지 못하도록 신경관을 충전하는 치료를 진행해 주어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