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진료하는 연세마이덴치과
마이덴 칼럼
안녕하세요. 종각치과 연세마이덴치과입니다.
임신 중에는 잇몸질환이나 충치 등이 발생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임신으로 인한 호르몬의 영향으로 잇몸 내 혈관 벽이 얇아져 염증이 잘 생기는 환경이 조성되는 것인데요.
따라서 임신 전에 스케일링과 충치치료를 받아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임신 중에는 치아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임신을 하면 잇몸이 약해져서 조그만 자극에도 쉽게 들뜨고 붓는 경우가 많아 최대한 자극이 가지 않도록 부드러운 칫솔모를 사용하여 꼼꼼히 양치질을 해줍니다. 실리콘 재질의 산모용 칫솔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식사 후 바로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지만 입덧이 있을 때는 위산역류로 인해 치아가 부식될 수 있으므로 피하고 입덧이 좀 가라앉으면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입덧이 심할 땐 물로 입을 자주 헹구어 주세요.
입덧으로 인해 치약 냄새가 싫다면 향이 약한 치약, 임산부치약, 어린이치약을 사용하여 양치질 하는 것이 도움이 되고 정 힘들다면 치약을 사용하지 않고 물로 양치질을 해주세요.
단맛이 나는 과자나 젤리처럼 끈적이는 간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식은 과일이나 채소위주로 먹는 것이 좋고 특히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은 잇몸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치아에 문제가 없더라도 임신기간에 한번은 구강검진과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과에 임신 중이라는 사실을 미리 알려야 하고 가급적 임신 중기인 4~7개월 이내에 검진 및 간단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