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진료하는 연세마이덴치과
마이덴 칼럼
음식을 씹을 때 혹은 물을 마실 때 치아가 찌릿찌릿 하신가요?
그렇다면 치아균열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강한 충격 등으로 인해 치아의 일부분 혹은 전체에 금이 가는 현상으로 치아 머리 부분에 진행되어 일부분이 깨져 나가는 경우도 있고 치아 뿌리로 진행이 되기도 합니다.
처음에는 씹을 때만 통증이 느껴지는 증상으로 발견되나 적절한 시기를 놓쳐 균열이 점점 진행되면 치아 내부에 있는 신경을 자극하게 되어 온도자극에도 날카로운 통증을 느끼고 금이 간 사이로 세균이 침입해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치아외상,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경우, 이갈이, 이를 꽉 무는 습관, 씹는 힘이 너무 강한 경우, 음식을 한 쪽으로 씹는 경우 등으로 치아균열증후군이 발생합니다.
치아 외상 후 통증이 있거나 시큰거리는 경우 딱딱한 음식, 질긴 음식을 자주 먹는 경우 심한 이갈이 증상이 있는 경우 평소에는 괜찮다가 음식을 씹을 때만 아플 경우 갑자기 찌릿한 통증을 느낀 경우 한쪽 치아로만 음식을 씹는 경향이 있는 경우 찬물을 마시면 이 시림 증상이 전체로 퍼지는 경우
치아 머리 부분에 금이 생겼다면 크라운을 씌워 치료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나아지지 않으면 신경치료 후 크라운을 씌워야 하며 치아뿌리까지 금이 간 경우라면 아직까지는 치아를 살릴 수 있는 방법이 없어 발치 후 임플란트를 해야 합니다.
딱딱하고 질긴 음식 섭취를 최소화 해야 하고 이갈이나 이 악물기 습관이 있다면 마우스 가드 등의 장치로 보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사를 할 때 양쪽으로 번갈아 가며 씹는 것이 좋고 무엇보다 중요한건 증상이 발생하면 빨리 치과에 내원해야 합니다.
연세마이덴치과 블로그 클릭!
↓↓↓
|